2016. 11. 8. 20:22
교육 이야기
교과서 66~67쪽
학습 내용 : 우리 생활에서 산과 염기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을까요?
과학 수업에서 때로는 교과서가 학습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
이번 차시에서는 학생이 스스로 생활 속에서 이렇게 산과 염기를 이용하는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 교과서 없이 수업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1. 위의 학습지를 나누어 주고 맨 마지막을 예를 들어 설명한다.
2. 모둠이나 짝으로 학습지의 빈 칸을 채워본다.
(틀리더라도 자유롭게 대화하여 써 넣도록 한다. 또한 산과 염기에 초점을 맞추어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 학습지를 다 작성한 모둠은 제산제에 대한 모둠별 생각을 확인하기 위해 교사 책상에 준비된 실험 도구를 알아서 가져간다.
4. 실험을 하고 모둠의 생각이 맞았는지 확인한다.
* 아쉬운 점
- 학습지 외에 생활 속 산과 염기를 사용하는 예를 찾아보는 활동을 했으면 배움의 확장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교육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레치 페이퍼에 그림 그리기 (0) | 2017.02.21 |
---|---|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다. (0) | 2016.12.19 |
(거꾸로 수업)학생 중심 과학 실험, 지시약으로 여러가지 용액 분류하기 (0) | 2016.11.08 |
(거꾸로 수업)Thinking Map과 수업대화로 고려와 주변 나라와의 관계 알아보기 (0) | 2016.11.04 |
(거꾸로 수업)Thinking Map과 수업대화로 고려 통일의 의의 알기 (0) | 2016.1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