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시골남자
동행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05-10 16:24
2016. 11. 4. 16:38 교육 이야기

교과서 86~88쪽

고려의 후삼국 통일의 의의를 알기

1. 왕건의 3가지 정책에 대해 거꾸로 영상을 통해 설명한다.

2. 도전과제를 영상 속에 내 주어 미리 생각하게 한다.

-도전과제1:내가 왕건이라면 호족을 끌어들이기 위해 어떻게 할까?

-도전과제:2내가 왕건이라면 통일 후 지쳐 있던 백성들을 위해 어떻게 할까?

-도전과제3:내가 왕건이라면 고구려의 옛 영토를 되찾기 위해 어떻게 할까?

3. 수업시간, 도전과제에 대한 생각을 짝과 함께 나눈다.

4. 몇 명 학생의 발표를 들어본 후 그럼 실재 왕건은 어떤 정책을 펼쳤는지 읽어보며 확인하며 궁금하거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을 포스트잇에 질문으로 만든다.

5. 만들 질문을 모둠 대화하며 묻고 서로 답한다.

6. 모둠대화가 끝나면 칠판 앞 화이트 보드에 붙인다. 교사는 그 중 의미있거나 함께 하누고 싶은 질문을 함께 나눈다.(가급적 학생에 의해 답이 나오도록 유도한다.)

7. 87-88쪽을 읽으며 Thinking Map(공통점과 차이점, 투 버블맵)을 짝과 함께 대화하며 작성한다.


8. 작성한 Map으로 짝에게 번갈아가며 설명한다.

9. 신라와 다른 고려의 통일을 다시 보며 고려 통일의 역사적 가치(의의)를 적어보게 한다.

10. 발표하고 정리하며 마친다.

posted by 시골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