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시골남자
동행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05-21 00:10
2014. 3. 23. 02:00 교회 이야기

본문 : 요한복음 3장 16절

제목 : 사순절이 무엇인가요?


* 군산 지구촌 교회 교사 블로그 글을 참고 하였습니다.





(한 줄씩 띄워 있는 곳에서 PPT를 넘깁니다.)


오늘은 사순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께요.


오늘의 말씀은 요한복음 3장 16절 말씀입니다.

(본문 읽기) 하나님이 세상을, 우리를 정말 사랑하셔서 누구를 보내셨다구요? 예, 맞아요. 독생자 예수님 입니다. 사순절은 이 예수님을 다른 때보다 더 많이 생각하고 묵상하는 기간이에요.


그럼 간단한 퀴즈를 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이스라엘 사람들이 노예생활을 하던 애굽에서 나와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까지 몇년이 걸렸을까요? 정답은 40년입니다.


두번째! 모세가 하나님께 십계명을 받기 위해 시내산에 올라가 금식하며 지낸 기간이 며칠일까요? 정답은 40일입니다.


세번째!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셨다가 다시 부활하신 후 며칠동안 세상에 계시다가 하늘로 올라가셨을까요? 이제 눈치를 채셨나요? 네, 정답은 40일입니다.

이처럼 교회에서 40이라는 숫자는 큰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순절도 40과 관련이 있습니다. 사순절이란 부활절, 예수님이 다시 사신 부활주일 전 40일의 기간을 이야기 합니다. 여기서 주일을 빼고 40일이에요. 달력을 보면서 이야기 해볼까요?


올해 부활주일은 4월 20일입니다. 이 날 부터 40일 전을 세보면 3월 5일. 이 3월 5일부터 4월 20일까지의 기간을 사순절이라고 하는거에요. 이 기간 동안 사람들은 예수님을 특별히 생각해서 거룩하게 보낸답니다.


선생님이 한 이야기를 해 줄께요.

어떤 교회에 여자 집사님이 있었어요.


하루는 몸이 아파 집에서 가까운 병원에 갔어요. 그런데 건강 검사를 하던 의사 선생님이 고개를 갸우뚱하면서 큰 병원으로 가서 더 자세한 검사를 받으라는 거예요.

걱정이 된 집사님은 그 즉시 대학병원에 가서 다시 검사를 받았어요.


그런데 의사 선생님이 암이라는거에요. 그리고 암이 너무 오래돼서 수술도 할 수 없다는 거였어요. 오래 살아봤자 40일 정도 밖에 못산다는 거예요.

집사님은 의사 선생님의 말이 믿어지지가 않았어요. 집에 돌아와서 곰곰히 생각했어요.

'내가 이제 40일 밖에 살지 못한다는데 그 40일 동안 어떻게 살면 하나님이 기뻐하실까?
그래, 내가 그 동안에 예수 믿는다고 했지만 착한 일을 한번도 하지 않았구나!
그러니 40일 동안이라도 열심히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면서 예수님 사랑을 실천해 보자. 그럴려면 은행에 있는 모든 돈을 다 찾자.'


그래서 은행으로 달려가 그동안 모은 돈을 찾았어요.


그리고 그날 이후부터는 가난하고 불쌍한 사람이 있는 곳이라면 어느 곳도 가리지 않고 찾아가서 도와주기 시작했어요. 고아원이나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있는 곳에 가서 봉사하고 예수님을 전했어요. 또 할아버지 할머니들에게 무료로 식사를 주는 곳에가서 봉사도 하면서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며 살았어요.
암으로 40일 밖에 못 산다는 진단을 받았는데 착한 일을 하다 보니 너무 기뻐서 그런지 아프지가 않았어요.


40일 뒤에 병원에 갔는데, 그런데 이게 웬일이예요?
암이라고 진단한 진단서가 그만 그 집사님의 진단서가 아니고 다른사람의 진단서였어요.

의사선생님이 실수를 한거예요. 하지만 집사님은 뛸뜻이 기뻤어요. 
암이 아니라서 기쁜게 아니고 잘못 말해준 의사 선생님 덕분에 착한일을 하면서 예수님의 사랑을 실천할수 있었던 것이 기쁜거예요. 
착한 집사님은 그날 이후 지금까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열심히 살고 있답니다.
사람들은 자기가 죽을 날을 알면 이렇게 생각이 많아지고 착해지고 부지런해져요. 죽기 전에는 진심으로 행동하고 말하게 되요.


예수님도 그러셨어요. 예수님께서도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시기 약 40일 전에도 자기가 죽을 것을 알고 계셨어요. 예수님은 어떻게 하셨을까요? 네. 더 사람들을 사랑하시고 제자들을 사랑하셨어요. 진심으로 말이에요.


그래서 병에 걸린 사람도 더 많이 고치시고,


제자들에게 더 많은 것들을 가르치셨어요. 더 많은 시간을 보내셨어요. 심지어 자신이 미리 죽을 거라는 것을 그리고 다시 살아나실 거라는 것도 미리 알려주셨어요.


그래서 제자들의 발을 직접 씻겨주시기도 하시고,


제자들과 마지막으로 만찬을 하시기도 하셨어요.

이렇게 예수님께서 돌아가시기 전 진심으로 행동하셨던 것을 기억하면서 거룩하게 지내는 기간이 바로 사순절이에요. 그래서 사순절은 이렇게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예수님을 따르는 40일이라고 말이에요.


그래서 이 기간동안에 특별히 우리 유년부 친구들은 이 공과책으로 공부하면서 예수님에 대해 더 알아갈거에요.

이 공과책에는 3가지 이야기가 있어요.


첫번째는 겸손의 왕, 예수 그리스도

두번째는 섬김의 왕, 예수 그리스도

세번째는 구원의 왕, 예수 그리스도에요. 이 책을 공부하면서 우리 유년부 친구들이 사순절에 예수님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그런데 이 사순절 기간에 하지 말아야 될 행동들이 있어요.

게임을 하거나, 불평하거나


욕하거나, 거짓말하는 행동들은 하지 말아야 해요.

그럼 사순절 기간에는 어떻게 지내야 할까요?


성경책을 읽고, 성경공부를 해요.


또 금식기도를 하거나, 전도를 해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을 예수님의 마음을 묵상하며 사순절을 보내야 해요.

우리 유년부 친구들이 예수님을 깊이 알아가는 사순절을 보내기를 바래요.

다같이 기도하겠습니다.


20140323설교(사순절의 의미).ppt


posted by 시골남자